서울N비뇨기과 구로
본문 바로가기

귀두포피염 (balanoposthitis) 이란?

귀두 포피염은 포경 수술을 하지 않은 성기에서 귀두나 포피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말합니다. 포피 혹은 포피로 덮여 있는 공간 내에 세균이나 진균 감염이 일어나 발병합니다. 특히 포피가 잘 벗겨지지 않거나 위생 상태가 불량할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한 두 차례의 귀두포피염으로 포경수술을 추천하지는 않으나, 만약 반복적이고 치료가 잘 안 되는 귀두포피염이 지속된다면 포경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귀두포피염의 발생 빈도

일본에서의 연구에 따르면 0~15세 사이의 남자 아이의 약 1.5%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고된 바 있으며 장기적인 연구에서는 연간 3~7% 정도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빈도는 지역과 인종에 따라 다양한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증상

- 음경 및 포피가 빨갛게 붓고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포피 안 쪽의 진물이 있거나 심할 경우, 포피가 부어 마치 포경 수술을 한 것처럼 뒤집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어린 아이의 경우 , 음경을 만지지 못하게 하거나 통증이 심하여 일시적으로 소변을 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 항생제 혹은 항진균제 연고가 효과가 있습니다.
- 저강도의 스테로이드 연고도 도움이 됩니다.
- 향후 포피 주변의 적절한 위생 유지가 중요합니다.
- 과도하게 포피를 뒤집어 씻는 행위는 자칫 감돈 포경이나 포피의 열상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